우리 아이 자존감 높여주는 방법 그리고 대화법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 갖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부모로서 아이들의 자존감, 자신감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존감이란 자신을 사랑하는 것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self-esteem)을 줄인 말입니다.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 신념, 감정 등을 의미합니다.
부모의 양육방식이 곧 자녀의 자존감이 된다.
자녀의 자존감을 결정하는 요인은 부모의 양육방식, 즉 '자녀사랑법'입니다. 부모의 칭찬과 인정을 받은 아이는, 다음에도 무언가 시도하려고 노력하며, 반대로 부모로부터 야단과 비난을 받은 아이는 다시 기회가 와도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부모의 반응에 따라 자녀는 스스로에 대해 유능하다고 생각하거나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가짐이 형성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결과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지요.
먼저 부모의 자존감을 높이자
부모는 자녀의 롤모델로서 자연스럽게 자녀의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기에 앞서, 부모가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내 자신의 유능감을 믿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잠재력 길러주기
고등학교 시기는 세상으로 나가는 준비시기입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공부를 왜 하고 있는지, 자신이 바라는 어른은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정리하는 작업이 꼭 있어야 합니다.
지혜로운 부모의 모습은, 자녀가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부모의 마음도 지치고 조급해질 수 있지만, 자녀가 사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쉽도록 든든한 지원자, 지지자가 되어 주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세요.
성적, 성취, 친구관계, 대학 또는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을 포함한 다른 요소들에 의해 사랑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그 존재 자체만으로 사랑한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세요. ‘어떤 일이 있어도 너를 사랑해.’라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것입니다.
자녀의 실패에 유연한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수와 좌절은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아이들의 자신감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패에 대한 비판하기보다는 다음의 대화를 통해 아이가 실수를 받아들이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아이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대화를 해 보세요.
- 상황이 어떻게 해결되었나?
- 이 결정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쳤는가?
- 이번 일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새로운 기술과 부족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청소년기는 뇌가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지만 십대가 어릴 때보다 신체적, 학문적, 사회적 또는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야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다보면 부정적인 자기가치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한 관심과 능력을 키우고, 배우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세요.
포기하지 않는 가족이 되세요
많은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하기 전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arol Dweck는 “내가 연구를 통해 배운 놀라운 사실은 항상 자신감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십대 청소년 아이가 처음부터 자신감이 없다고 해도, 그들이 잘하지 못하는 것을 시도하거나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심으로 무언가를 열심히 한다면 아이의 마인드를 존중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쌓을 수 있도록 지지해 주세요.
안심하세요
십대들이 새로운 상황과 종종 압도적인 감정 기복을 보이는 것이 정상임을 아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자존감과 자신감을 갖는 것은 대담한 태도를 취하고, 또래집단이나 사회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에게 나쁜 또래 관계에서 벗어나고자 또래 관계를 피해 친구들보다 학습을 선택하는 것이 ‘나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과 성숙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십대 자녀가 무언가 잘못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법
자녀에게 믿음과 힘을 더해주기
- 자녀의 실패와 좌절을 인정하고 타당화 해주세요.
(예) “이런 일은 네가 아니라 누가 만났어도 힘들었을 일이야. 나라도 그랬을 것 같아.”
- 믿음과 기대를 함께 보여주세요.
(예) “이번엔 비록 이렇지만 다음이 있단다. 넌 다음을 기대해도 될 만큼 좋은 특성과 능력이 있어.”
강점을 발견하기
- 성공하고 인정받아야만 가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버리도록 도와주세요.
- 부모가 자녀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믿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예) “네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하건, 어떤 결과를 가져오건 너는 소중하고 값진 사람이란다.”
자신을 인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단점이 있더라도 자신이 이미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 “너는 너야. 다른 누구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어제의 네 모습보다 한발 나아가면 되는 거란다.”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2014),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 고등학교 학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2014),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
청소년이 건강한 자아를 지닌 강하고 자존감 높은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사춘기/사춘기란?] - 사춘기 대화법 : 이렇게 시작하세요
[사춘기/사춘기란?] - 사춘기 대화법(2) 부모를 위한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