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어찌보면 학생부교과모집 전형과 비슷해 보이지요?
제가 지금 대학입시전형의 한 유형인 수시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고 있는데요. 우리가 대학을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수시, 정시, 편입입니다.
수시는 학생부 전형(학생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대학별 전형(논술고사, 적성고자), 특기자 전형(실기고사) 등이 있습니다.
수시란 한마디로, 수능을 보지 않고 대학을 갈 수 있는 제도입니다.
수시의 전형 중 학생부 전형 그 중에서도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가능성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도입한 종합적인 평가제도.
▶ 수치로 드러나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교사가 제출하는 교사 추천서, 학교가 제출하는 고교공통정보 등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
▶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 논술 성적, 수능 점수와 같이 단일한 평가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고교 3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가 대학별 평가 항목입니다.
※ 예: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통해 종합적, 정성적으로 평가.
▶ 모집인원은 매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 2019년 84,764명(24.3%), 2020년 85,168명(24.4%) 선발.
※ 2021년에는 86,083명(24.8%)을 선발 예정
▶ 서류와 면접이 중요한 전형 요소.
1단계: 서류, 일정 배수의 인원 선발
2단계: 면접(1단계 성적과 합산하여 선발)
※ 대학에 따라 일괄합산 방법을 취하기도 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전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을 줄 세우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인성, 자기 주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방식으로 현재의 학생부 종합전형이 운영되게 되었습니다.
▶ 서울대학교에서는‘4차 산업혁명 융복합 시대의 대학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선발에 부응하는 적정한 방식으로의 선발’에 대한 고민과, ‘학생들이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노력을 중심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 교육 안에서 성장하게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필요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설명합니다.
※ 2019학년도 수시전형 결과, 전국 108개 대학 분석하면 학생부종합전형은 8.9:1의 경쟁률
2021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현황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 86,083명으로 전년 대비 0.4%p, 915명 증가.
정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은 436명에서424명으로 12명 감소.
2021 학생부종합전형 전년대비 변경사항
-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모집인원이 증가한 지역은 서울(438명), 인천(155명), 경기(531명), 경북(193명), 부산(267명), 광주(262명) 등 10개 지역이고 감소한 지역은 강원(395명), 전남(353명), 충북(109명) 등 7개 지역 등이고 총 모집인원은 972명 증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일부 대학에서는 활동보고서 등 추가 서류를 서류평가에 포함하는 경우가 있으며, 최근에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받지 않는 대학이 증가 추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면접유형
▶ 학생부 기반 면접: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내용, 인성 확인
※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광운대(광운참빛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동국대(Do Dream), 서울대(지역균형선발), 서울여대(바롬인재, SW융합인재, 플러스인재),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세종대(창의인재), 숙명여대(숙명인재Ⅱ), 인천대(자기추천자), 전남대(고교생활우수자), 한국외대(학생부종합) 등
▶ 제시문 기반 면접: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 응답을 통한 사고력 측정.
※ 고려대(계열적합형, 학업우수형), 연세대(활동우수형, 면접형), 서울교대(교직인성우수자), 서울대(일반) 등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
각 대학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
▶ 최근 대학 간 연계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의 공동평가기준을 마련하기도 하지만 대다수 대학은 각 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에 따라 서로 다른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를 진행합니다.
▶ 수도권 10개 일반대학에서 일반적으로 운영 중인 평가요소에 따른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이 분류
- 학업 역량: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 의지, 지적 호기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 전공 적합성: 적성과 소질, 전공에 관한 관심과 이해도,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진로 탐색 노력, 전공 관련 활동 경험
- 인성: 나눔과 배려 실천,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도덕성과 품성, 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
- 발전 가능성: 자기 주도성, 도전 정신,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환경극복, 문화적 소양, 경험의 다양성
- 기타: 대학 자체 기준 추가 가능
2021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
2021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총 모집인원은 86,083명.
전체 모집인원의 약 24.8%, 전년도보다 0.3%, 약 915명 감소한 수치로 전국적으로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제일 많이 선발
▶ 서울 지역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훨씬 더 많은 인원을 선발.
서울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원을 고려해 봐야 할 것입니다.
※ 카이스트, 포스텍, 지스트, 디지스트 등의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수시모집에서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방법
1. 학생부기반 면접
▶ 제출 서류 진위 여부 확인이 주목적이며 통상 면접위원 2~3인에 의한 개별 면접의 형태로 진행.
▶ 지원자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꼼꼼한 점검 필요.
▶ 학생부에서는 여러 항목에서 공통적으로 기록된 내용,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부분, 전공과 관련된 심화된 경험 및 리더십이 포함된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질문할 가능성이 큽니다.
▶ 경험 또는 사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소개하기 보다는 동기, 역할, 배우고 느낀 점 및 이후 확장 경험을 통해 스토리를 구성해 말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의도를 가지고 작성하기 때문에 면접을 통해 작성된 내용의 진정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근거를 기반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나’를 나타내 줄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학업 계획, 진로 계획, 가치관 등을 간단하게 준비하여 추가 답변 기회가 주어질 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제시문 기반 면접
▶ 선행학습 영향 평가 확인으로 인해 제시문과 면접 내용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구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업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수적 요소입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되면서 여러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소재가 있다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각 대학에서는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를 입시가 진행된 이듬해에 홈페이지에 공지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전년도 면접 문항의 변화를 확인하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심층면접은 말로 대답하는 논술고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논술 문항을 활용하여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토론(토의) 및 상황제시 면접
▶ 교육대학 및 의학계열이나 일부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면접형태.
▶ 토론(토의) 면접은 면접장에서 1인이 답변하는 개별 면접과는 다르게 여러 지원자가 하나의 면접장에서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답변의 내용과 함께 진행 과정에서 적극성, 주도성, 배려심 등 정의적 특성도 관찰됩니다. 따라서 토론(토의)을 주도하고 싶은 생각에 다른 지원자를 무시하려는 태도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일부 대학에서는 개인별 토론(토의) 시간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겠습니다.
▶ 사람의 생명을 다루게 되는 의사의 특성으로 인해 여러 상황에서 빠른 판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황면접을 실시합니다.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5~7개 상황(면접장)을 구성하여 지원자가 이동하며 면접을 진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 가치관 등을 평가합니다.
4. 면접의 기본 자세
▶ 개인의 인적사항, 출신고등학교, 지역 등이 나타나지 않도록 블라인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 학생으로서 과하지 않은 단정한 복장을 착용, 대학에 따라 특정 복장이 지정될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합니다.
▶ 제출 서류를 꼼꼼히 점검하여 예상 문항을 작성하고 답변을 준비합니다.
▶ 평소 말하는 습관 점검하여 불필요한 언행으로 명확한 의사 전달이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면접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하여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하며, 수험표와 신분증 등 준비물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제출서류
▣ 학교생활기록부: 평가의 기본적인 자료로 모든 내용이 평가에 반영.
-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진 등 3개 항목
- 학적사항: 학적, 특기사항(학적변동 사유 등), 전입학, 편입학, 재입학 등.
- 출결상황: 결석・지각・조퇴・결과의 질병・미인정・기타 등의 모든 항목의 사유를 통해 학교생활의 성실성, 근면성, 자기관리 능력을 확인, 특기사항 란에서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및 가정환경을 파악하는 평가 자료로 활용.
- 수상경력: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열정, 성실성, 관심분야 및 활동의 다양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활용.
-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교외에서 취득한 자격증이 기재되어 학생의 관심과 역량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 인증 취득 상황의 경우, 특성화고에 한하여 기재됩니다.
- 진로희망 사항: 학생의 진로 희망, 목표, 관심분야 및 진로를 선택한 이유와 과정 등이 희망사유에 기재.
-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자율활동(학교 및 개인 활동, 행동특성, 참여도와 협력도 등), 동아리활동(전공적합성, 인성, 리더십 등), 봉사활동(공동체의식, 나눔, 배려 등), 진로 활동(전공 관련 관심과 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포함): 교과 등급,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 성적향상도, 과목간 편차, 선택과목의 수강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을 고려하여 교과 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지적 호기심 및 재능(특기), 학습 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토대로 학업 역량 및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또한 기타 과목의 성적을 통해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
- 독서활동상황: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지식의 깊이와 확장 정도 등 평가.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교사의 종합적 평가로 학업능력 및 전공 관련 활동에 대한 열정과 관심, 학교생활 참여도와 역할 수행을 통한 리더십 및 인성평가 등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1. 자기소개서는 제출서류 중 유일하게 지원자의 생각과 경험을 본인의 관점에서 학교생활을 보여줄 수 있는 평가 자료
▶ 학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자신의 경험이나 역량, 특성 등이 기록되어야 한다.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질문에 대해 활동의 동기, 과정 후의 변화 등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내용 또는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더라도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자신이 변화하고 성장한 부분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2. 글쓰기의 형식이나 솜씨보다는 고교 기간 중 의미 있는 경험을 자기소개서 양식의 각 항목 주제에 맞는 내용과 분량으로 진솔하게 구체적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로 작성.
3.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에서 공통사항과 문항 별로 점검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및 0점 처리되는 항목(2020학년도 기준)
▶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서 공인어학성적과 교외 수상실적을 작성하면 서류 점수가 0점 처리.
▶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아니지만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큰 사항(해외 어학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서류 점수 전체가 0점 처리되지는 않지만,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인어학성적 작성이 제한되는 것은 학생부 위주전형에 한정되며, 실기/실적 전형 등에서는 작성이 가능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별 구성 및 작성방법
▶ 자기소개서 양식은 대교협 공통양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1~3번 문항은 공통문항으로, 4번 문항은 대학 자율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번 문항: 학업역량, 지적 능력에 해당하는 문항.
단순히 교과 성적 향상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자 주도의 활동 및 학습 경험을 포함한다. 수상경력, 교과 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동아리활동 등을 활용하여 대학의 교육과정을 잘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별 대입의 이해와 준비
▶ 2번 문항: 교내 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열정, 학교생활 충실도, 자기주도성, 문제해결력, 공동체 의식 등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
- 학교생활 중의 역할과 활동 후 자신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중요.
▶ 3번 문항: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넓은 의미의 인성을 보여주는 항목.
-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를 통해 지원자의 성실성, 자기주도성, 리더십, 공동체의식 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4번 자율문항: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문항을 추가.
- 글자 수는 대학에 따라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
학생부종합전형 추천서
1. 추천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대교협에서 제공한 공통양식을 활용
▶ 추천서는 학생부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이나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지원자를 잘 알고 있는 학교 교사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인성이나 학업 관련 특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작성해야 합니다.
2.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와 함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유사도 검증 기준을 적용하여 추천서의 표절, 대필 및 허위 사실 검증을 위한 유사도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추천서에서 고의적인 허위 사실 기재나 대리 작성, 기타 추천서작성 유의사항 위반 사항 등이 발견될 경우, 입학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학생을 지켜보고 인지한 객관적 사실만을 근거로 공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시 추상적인 표현이나 미사여구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1. 3년 간의 학교활동에 대한 평가이므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활동의 종류가 변경되더라도 활동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바람직합니다.
2. 1학년은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기로, 입학한 학교의 교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 등을 탐색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대입 전형의 기본 바탕은 학업 역량이므로 기본적인 공통과목의 이수를 시작으로 다양한 교과 내・외 활동으로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정해야 합니다.
3. 2학년은 좀 더 구체적인 진로 방향을 정하고 공통과목 위에 진로, 적성, 관심에 맞는 일반선택 과목 위주의 수업에 참여하고 본인의 역량에 맞는 심화적, 융합적 실용적 교과역량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더욱 구체적인 교과 내․외 활동을 경험해 본인의 관심과 역량이 발현되도록 학교생활에 참여해야 하겠습니다.
4. 3학년은 많은 부분이 준비가 진행된 시기로 일반선택 과목 외 진로선택 과목을 진로와 역량에 맞게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합니다.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방향성과 적합성을 점검해 향후 학습 계획과 자기소개서 등 서류 준비에 참고해야 합니다.
5. 구체적인 진로 설정이 어려운 학생은 희망하는 대학이나 전공의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학업역량, 학교생활의 참여 결과 및 활동 등 보편적 또는 공통적으로 준비할 사항 위주로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우리는 쉽게 학종이라고 부르지요.
정리하다 보니, 학생부종합전형은 선생님의 영향력이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이 일일이 학생들을 챙겨주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니만큼 선생님의 성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학생이 기본적인 학업역량 및 인성 등 기타 요인이 양호하다는 전제에서는 말이지요.
이상.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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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시험 연기에 따른 대학입학전형일정 변경 발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4.14.
2021학년도 대입정보 119,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20.4.16.
학생부종합전형, 꿈진 제181호, 202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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