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춘기/10대 진단가능한 정신장애

말 하지 않는 아이, 선택적 함구증일까?

by beautiful-mind 2020. 4. 28.
반응형

부모와 단둘이 있을 때는 정상적으로 대화하지만 학교, 공공장소 또는 가족 모임 등 

다른 사회적 환경에서는 말을 하지 않거나 속삭이면서 말을 하는 아이들 주변에 있으신가요? 

선택적 함구증은 아이가 일부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불안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

- 선택적 함구증

- 특정공포증

- 사회불안장애

- 공황장애

- 광장공포증

- 범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 이하 SM)

선택적 함구증이 있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소리 내어 책을 읽거나, 앞에서 발표하는 것, 학원, 축구 연습장 등과 같이 말하기가 필요한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외의 다른 환경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공개적으로 대화할 수 있으며 심지어 ‘수다쟁이’로도 보일 수 있지요. 즉, SM은 어떤 상황에서는 지속적으로 말하지 않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편안하게 말할 수 있을 때 진단되는 아동기 불안장애입니다. 


선택적 함구증선택적 함구증



진단기준

A.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특정 사회적 상황(학교)에서 일관되게 말을 하지 않는다.

B. 장애가 학습이나 직업 상의 성취 혹은 사회적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C. 이러한 증상이 최소 1개월 이상 지속된다(학교생활의 첫 1개월에만 국한되지 않는 경우).

D. 사회적 상황에서 필요한 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언어가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인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E. 장애가 의사소통장애(아동기 발병 유창성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조현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는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3/18 - [사춘기/10대 진단가능한 정신장애] -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 차이점 알기

2020/03/18 - [사춘기/10대 진단가능한 정신장애] - 말더듬 VS 아스퍼거증후군 VS 의사소통장애 차이점 알기


선택적 함구증을 보이는 징후

가정에서도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이 있으면 침묵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5세 전, 보통 3∼4세일 때 시작되지만 입학할 때까지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환경에서는 말을 하지만 다른 사람이 있을 때는 완전히 말을 멈춥니다.

- 낯선 사람이 질문하거나 불편함을 느끼면 얼어붙거나 마비된 것처럼 보이고( "헤드 라이트의 사슴"처럼) 심지어 화를 내기도 합니다.

- 말하는 방법을 알면서도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하는 곳을 바라보거나 가리키는 등의 포인팅, 끄덕임 또는 재미있는 표정과 같은 제스처를 사용합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

SM은 드물기 때문에 원인은 알려진 것이 없지만, 발달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초기 어린 시절 새로운 상황이나 낯선 상황에서 빠져나가려는 경향, 선택적 함구증을 포함한 불안장애의 가족력, 언어 문제 등의 요소들은 모두 선택적 함구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으로 인한 결과

 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고, 토론 및 집단활동에 참여하며 자신의 요구를 주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학업 문제: 교실에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말하지 않기 때문에 뒤쳐질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고립: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낮은 자존감

- 사회 불안 


 선택적 함구증 치료

- 인지행동치료 : SM에 대한 증거 기반 권장 치료법은 통제된 노출을 이용한 행동 요법입니다. 치료사는 아동, 부모와 함께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한 번에 한 가지 상황에 대한 자신감을 키웁니다. 쉬운 단계로 시작하여 사다리 오르기와 같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단계를 거치며, 말하기를 강요받지 않으며 칭찬과 보상으로 긍정적인 강화를 받습니다. 치료사는 부모와 아이에게 실제 환경에서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 사회적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구체적인 개입 


- 약물치료 : SM이 있는 모든 어린이에게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아동은 처음에 항불안제를 처방 받을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초기에 상당히 심한 상태이거나 장기간 SM을 경험한 경우, 이전 행동 또는 기타 심리 치료를 잘 받지 못한 경우, 유사한 장애의 가족력이 매우 강한 경우, 또는 다른 장애로 고통받는 경우입니다. SM에 대한 약물은 항우울제로 더 잘 알려진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또는 SSRI 중 하나로 SSRI는 불안에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있는지 항상 모니터링 해야 하는 어린 아이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애와의 관계

SM이 있는 아이는 사회적으로 매우 억제된 경험이 있으며 사회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및 특정 공포증과 같은 다른 불안 장애로도 진단됩니다. 또한 기분장애, 학습장애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동의 치료 계획에서 SM과 함께 다루어야 합니다.


청소년기의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이 나이가 들수록 SM은 대화를 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는 데 더 잘 훈련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중요한 학문적, 사회적 학습 기회를 놓칠수록,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10대 후반의 청소년들은 또래 관계, 사회불안장애, 일반화된 불안장애와 같은 추가적인 불안 장애, 또는 우울증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0대 후반의 청소년들은 또한 불안한 감정을 완화시키기 위해 술이나 약을 복용하는 등 다루기가 더 어렵고 복잡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고의적으로 말하기를 거부한다고 생각하지만아닙니 다. 

고의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화를 내거나 처벌하는 것은 아이의 상태를 악화시킬 뿐입니다. 

아이도 나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해 주세요. 아이들이 말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니 작은 공책 같은 것을 마련하여 

편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세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시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나아질 것입니다. 


이상 선택적 함구증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