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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10대 진단가능한 정신장애

난독증 증상 및 특정학습장애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들

by beautiful-mind 2020.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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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령기 아동의 약 5~15%가 학습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약 80%가 읽기 장애(일반적으로 난독증)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의 약 1/3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아인슈타인, 피카소, 에디슨, 윈드턴 처칠 등도 난독증을 앓았다고 하지요. 특히 배우 톰 크루즈는 난독증 때문에 다른 사람이 읽어 주어야만 대본을 외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나중에는 스스로가 시각화 하는 방법을 터득해 난독증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하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난독증은 읽기손상이 동반된 특정학습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그럼 난독증을 포함하고 있는 특정학습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M-IV에서 '학습장애'로 불리었으며 DSM-V로 개정되면서 신경발달장애에 속하며 ‘특정학습장애’로 명명되었고, 가장 큰 변화는 하위 영역의 개념이 사라지고, 손상 동반 여부를 묻고 특정 명시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 신경발달장애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 지적장애 (Intellectual Disabilities)

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 자폐스펙트럼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 특정학습장애 (Specific Learning Disorder)

▶ 운동장애(Motor Disorders)

난독증특정학습장애


특정학습장애란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 표현 및 수학과 같은 하나 이상의 학문 분야에서 장애를 겪는 것입니다. 부정확하거나 느리고 단어 읽기의 어려움, 읽은 내용의 의미 이해 어려움, 철자 어려움, 쓰기를 통한 표현의 어려움, 숫자나 계산의 어려움 및 수학 추론의 어려움이 포함됩니다.

특정학습장애에 대한 질문들

1. 원인이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원인이 제기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 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뇌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인식하거나 처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2. 어떻게 발견이 되나요?

DSM-5에 따르면, 특정학습장애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읽기, 쓰기 및 수학 기술을 배우기 시작할 때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여러 가지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취학 아동은 운율을 배우거나 반복이 필요한 게임을 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나이보다 어린 3-4살 아이의 말투로 이야기하거나 자신의 이름을 포함한 한글을 식별하는 데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은 글자를 소리와 연관 짓거나 단어를 음절로 나누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특정학습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모두 지능이 낮은가요?

일반적으로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지능은 평균이거나 그 이상으로 뛰어납니다. 지능과 관련된 문제가 아닙니다. 아이의 잠재력과 실제 성취 사이에 차이가 있어 학습 장애가 “숨겨진 장애”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지능이 평균 이상 이기 때문에 “정상적인”것처럼 보이며 매우 밝고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또래에 비해 기능 수준이 낮을 수 있습니다. 

4.  학습에 어려움이 있으면 모두가 학습장애로 진단 내려지나요?

아닙니다. 아래에 설명되어진 4가지 진단기준에 모두 부합해야 합니다. 
아이가 적절한 교육적 개입을 받았다는 전제 하에
1) 읽기, 쓰기, 수학적 계산 등 한 가지 이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2) 학업, 직업 또는 일상 활동에서 장애를 유발
3) 학령기 동안 문제가 시작
4)  지적 장애, 시각 또는 청각 장애와 같은 다른 조건으로 인한 문제가 아님

 특정학습장애 외에 ADHD, 의사소통 장애, 발달성 협응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불안 장애, 우울 및 양극성 장애 등 다른 장애와 함께 존재할 수 있습니다.

5. 어떻게 진단 내려지나요?

기본적으로 신경학적 검사와 학습능력을 포함한 종합심리평가 및 필요에 따라 MRI, PET 등의 검사 및 분석이 필요합니다. DSM-V에 부합한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고 손상 동반 여부에 따라 읽기, 수학, 쓰기의 동반 영역이 결정되며, 심각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나누어집니다. 
진단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특정학습장애 진단기준


A. 학습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아래에 열거된 증상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됨.

1. 읽기의 어려움(부정확하거나 느린 단어 읽기)
    (예, 단어를 부정확하거나 느리게 더듬더듬 읽기, 추측하며 읽기,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 데 어려움)
2. 읽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움
    (예, 본문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으나 읽은 내용의 순서, 관계, 추론 또는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 
3. 철자의 어려움
    (예, 자음이나 모음을 추가하거나 생략 또는 대치하기도 함).
4. 쓰기의 어려움
    (예,  다양한 문법적·구두점 오류, 문단 구성이 엉성함.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데 있어 명료성이 부족함).
5. 수 감각, 단순 연산 값 암기 또는 연산절차의 어려움
    (예, 숫자 의미, 수의 크기나 관계에 대한 빈약한 이해, 한 자리 수 덧셈을 할 때 손가락 사용, 연산을 하다가 진행이 안 되거나 연산 과정을 바꿔 버리기도 함).
6. 수학적 추론의 어려움
    (예, 양적 문제를 풀기 위해 수학적 개념, 암기된 연산 값 또는 수식을 적용하는 데 심각한 어려움이 있음)

B. 학업 능력이 자녀의 나이에 예상되는 수준보다 실질적으로 낮으며 학교, 직장 또는 일상 활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7세 이상인 경우 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과거 병력이 표준화 된 평가를 대신 할 수 있음

C. 어떤 사람들은 성인이 될 때까지(학업, 일과 일상의 요구가 더 큰 경우) 심각한 문제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학령기 동안 어려움이 시작됨(예, 주어진 시간 안에 시험 보기, 길고 복잡한 리포트를 촉박한 마감 기한 내에 읽고 쓰기, 과중한 학업 부담).

D. 학습의 어려움은 지적장애, 시각 또는 청각 문제, 신경학적장애(예: 소아 뇌졸중), 정신사회적 불행, 경제적 또는 환경 적 단점과 같은 불리한 조건, 교육 부족, 말하기 / 이해의 어려움과 같은 다른 조건으로 인한 것이 아님.

주의점 : 4가지 진단 항목은 개인의 과거력(발달력, 의학적 병력, 가족력, 교육력), 학교의 보고와 심리 교육적 평가 결과를 임상적으로 통합하여 판단.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읽기손상동반- 난독증(단어 읽기정확도/읽기 속도 또는 유창성/독해력)
※ 주의점 
난독증은 정확하거나 유창한 단어 인지의 어려움, 해독 및 철자 능력의 부진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장애의 한 종류를 일컫는 또 다른 용어다. 이러한 특정한 패턴의 어려움을 난독증이라고 명명한다면, 독해나 수학적 추론과 같은 부주적인 어려움이 동반되었는지 살펴보고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쓰기손상동반- 난서증(철자 정확도/문법과 구두점 정확도/작문의 명료도와 구조화)
- 수학손상동반- 난산증(숫자 감각/연산 값 암기/계산의 정확도 또는 유창성/수학적 추론 정확도)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심각도

내용 

 경도

 한 가지 또는 2가지 학업 영역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지만, 학생이 편의 또는 지원 서비스를 잘 보상하거나 기능 할 수 있을 정도로 경미

 중등도

 한 가지 또는 2가지 학업 영역의 학습 기술에 있어 뚜렷한 어려움이 있으며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이 필요함

 고도

 여러 학문 분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지속적인 개별화된 집중 전문 교육이 필요함

           APA,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 권준수 등역, 학지사

중재

학습장애로 진단받았다면 치료적 개입이 빠를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교사나 가정에서 특정학습장애로 진단받은 아이를 돕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상부분

중재방법 

 읽기손상

 시・청각 자료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학생이 학습하도록 돕고, 학생의 단어 인식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 예를 들어, 교사는 과제를 완료할 수 있는 추가 시간을 주고 아이들이 주어진 문제를 읽는 대신 들으면서 수행할 수 있도록 녹음된 자료를 제공 

 쓰기손상

 교사는 구두 시험을 제안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하는 대신 비디오 테이프를 사용하도록 허용하고, 필기 대신 오디오 녹음기를 사용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인쇄된 학습지를 제공하여 글쓰기를 줄일 수 있음 

 수학손상

 교사는 주어진 문제의 그림을 그리고, 색연필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아이가 수학 개념을 기억하도록 리듬과 음악을 사용 


학습장애가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으면, 학업에 좌절감을 느끼며 그로 인해 낮은 자존감, 우울증 및 기타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아이의 장애를 잘 관리하는 게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학습장애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해 학위를 받고 성공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완치는 어려울 수 있으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으므로 학습장애가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상담받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상, 특정학습장애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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